고용보험 납부 회사라면 회사가 훈련비용을 부담하여 재직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훈련(교육) 한 경우 정부로부터 훈련비용을 지원 받는 제도.(대상:고용보험 납부 사업장)
고용보험을 납부하고 있는 재직중인 근로자
사업주가 채용예정인자 중 아직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분들(구직자 등)
훈련중 또는 훈련수료 후 1개월 이내에 이직 예정인 재직근로자
단시간근로자(1월 60시간 미만, 1주평균 15시간 미만 근로자)
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파견근로자
재직중이나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65세 이상 근로자


[교육기관을 통한 위탁 교육 경우]
교육기관의 노동부 인정과정의 교육신청 -> 수강료지불(법인카드, 현금) 및 훈련위탁계약서 제출 -> 훈련 수강(수료증 발급) -> 훈련 비용 환급 신청(사업주)
[참고]
교육 종료 후 사업장 소재지 관할지방노동관서에 서류 제출
제출서류: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비용지원신청서, 수료증, 계산서, 지원금 받을 통장 사본
근로자수강지원과정 근로자능력개발카드제 사업주지원훈련 실업자훈련